Subscribe

Cum sociis natoque penatibus et magnis
[contact-form-7 id="1210" html_class="cf7_custom_style_1"]

학부장 인사말

중앙대학교 전경

안녕하십니까?
중앙대학교 건축학부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우리 건축학부는 지난 1964년 중앙대학교 공과대학의 출발과 더불어 시작하여 어느덧 30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고 50주년을 눈앞에 둔 역사와 전통을 갖는 명문학부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의 국제적 요구조건에 따라 2003년부터는 5년제의 건축설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6년부터는 4년제의 건축공학인증프로그램을 시작하여 2007년 예비인증을 통하여 2009년 본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특히, 2009년에는 서울흑석과 경기안성의 양 캠퍼스의 건축학부가 서울흑석캠퍼스로 완전 대통합함으로써 더욱 시너지를 갖고 놀라운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성장에는 무엇보다도 연구와 교육능력이 탁월한 최고의 교수님들이 우수한 실험실과 각종 첨단교육장비를 갖추고 시대에 맞는 교과과정과 교육방법으로 최고의 건축교육을 추구한 결실이라고 봅니다. 즉, 그동안의 주요결과를 놓고보면 2000년도 들어서서는 BK21사업 등의 활발한 연구활동으로 학생들에게 건축의 창의성과 실용성을 합리적으로 결합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바 있습니다. 그리고, 수업에서 응용한 설계작품을 출품시켜 대한민국 건축대전 등 각종 대전 및 공모전에서 대상과 최우수상, 우수상 및 특선 등 각종 상을 대거 수상하여 학교의 명예를 드높인바 있습니다. 더욱이 어렵다고 소문난 건축직 국가기술고등고시에서도 최근 10년간 6명의 합격자를 배출하였습니다. 또한, 세계 명문대학(미시간대 건축대학 등)과 국제교류(MOU)를 맺어 매년 장학금을 주고 우수한 학생을 교환학생으로 선발하여 파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 장학금혜택에서는 매년 1000만원 이상의 장학금을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중앙건축전을 통하여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결과로 이미 대학내에서는 선도특성화 학부로 지정받아 다른전공과는 차별화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 10년간에 걸친 한국대학교육협의회와 주요 언론사에 의한 평가에서는 최상위 그룹으로 분류됨으로써 자타가 공인하는 명문학부로 평가받아 왔습니다.

이에 본 학부의 구성원 모두는 경쟁력 강화와 타 교육기관과의 차별화를 위한 모든 노력에 일치단결하여 적극적으로 동참함으로써 지금까지 이루어놓은 중앙대 건축학부의 훌륭한 전통을 계승시켜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저희 중앙대학교 건축학부와 함께 미래의 건축을 준비하며 좋은 추억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2018년 3월
중앙대학교 자연공학계열 건축학부장 / 공학박사 이세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