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cribe

Cum sociis natoque penatibus et magnis
[contact-form-7 id="1210" html_class="cf7_custom_style_1"]

학부장 인사말

중앙대학교 전경

안녕하십니까?
중앙대학교 건축학부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우리 건축학부는 지난 1964년 중앙대학교 공과대학의 출발과 더불어 시작하여 1968년에 제 1회 졸업생을 배출하기 시작하여 2020년 56주년을 맞이하는 역사와 전통의 건축분야 명문학부입니다.

특히, 지난 1980년에는 건축미술학과를 통합하였고 2006년에는 안성캠퍼스의 건설대학 건축학부를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로 완전 흡수통합하여 동창회도 통합하여 운영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내어 새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성장에는 무엇보다도 연구와 교육능력이 탁월한 최고의 교수님들이 시대흐름에 맞는 교과과정과 교육방법으로 최고의 건축교육을 추구한 결실이라고 봅니다. 즉, 그동안의 주요결과를 살펴보면 교수님들이 노력하여 정부의 BK21사업을 국내 최초로 수주하여 학생들에게 건축의 창의성과 실용성을 합리적으로 결합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바 있습니다. 특히, 교수님들이 솔선하여 장학금을 모금하여 우수한 학생들에게 매년 1,000만원 이상의 장학금을 중앙건축전을 통하여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결실로 대한민국 건축대전 등 각종 대전 및 공모전에서 대상과 최우수상, 우수상 및 특선 등 각종 상을 대거 수상하여 학교의 명예를 드높인바 있습니다.

지난 2014년에는 창립 55주년을 맞이하여 동문들과 각계각층의 인사들을 초빙하여 훌륭히 행사를 잘 치루었고 대내외 평가지표에서도 명실상부 국내 최상위권의 건축학부로 우뚝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중앙대 건축학부에는 국제적 인증요구에 따라 2개의 전공(건축공학-4년제/건축학-5년제)으로 1학년부터 분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건축공학(4년제)은 프로그램을 통하여 국제경쟁력을 갖춘 유능한 건축기술자 및 관리자의 양성과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건축학(5년제)는 건축 및 도시설계 등 능동적인 디자인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전문건축사 배출이 궁극적 교육의 목표입니다.

최근 우리 주변은 4차산업혁명으로 Big-Data를 강조하고 특히, 그 어느때 보다도 Net-Work를 중요하게 여기고 정보교류를 통하여 융합을 강조하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중요한 시기에 이에 본 학부의 구성원 모두는 경쟁력 강화와 타 교육기관과의 차별화를 위한 모든 노력에 일치단결하여 적극적으로 동참함으로써 지금까지 이루어놓은 중앙대 건축학부의 훌륭한 전통을 계승시켜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저희 중앙대학교 건축학부와 함께 미래의 건축을 준비하며 좋은 만남의 추억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2020년 3월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건축학부장 / 공학박사 박 진 철